본문 바로가기

우수한 재난안전 기술과 연구개발 25건 표창

어허이것참 발행일 : 2023-09-12
728x90

우수한 재난안전 기술과 연구개발 25건 표창

2023 대한민국 안전기술대상 8점, 재난안전 연구개발대상 17점 선정, 시상
화재, 사면붕괴, 안전사고 등 예방을 위해 다양한 첨단기술과 연구성과 선보여

재난안전 기술과 연구개발 25건 표창

  • 행정안전부는 2023년 대한민국 안전기술대상과 2023년 재난안전 연구개발대상 수상작으로 재난안전관리 분야 우수 안전기술 제품 8점과 우수 연구개발성과 17점을 각각 선정했다고 밝혔다.
    - 이번 수상작에 대한 시상식은 주한 외교사절단, 관계기관 주요인사 등 내외빈 80여 명이 참석하는 2023년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개막식에서 진행하여 안전산업 연구개발 종사자의 사기를 진작하고 수상의 영예를 더욱 높인다.

  • 대한민국 안전기술대상은 재난안전산업의 경쟁력을 재고하기 위해 2015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, 우수한 첨단 안전기술이나 제품에 대하여 시상하는 것이다.
    - 올해는 지난 4월부터 40일간의 공모를 거쳐 총 60건이 접수되었고, 서면심사, 현장심사, 국민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대통령상 1점, 국무총리상 1점과 행정안전부장관상 6점 등 총 8점을 최종 선정했다.
    - 대통령상은 현대모비스의 엠브레인이 선정되었다. 이 제품은 세계 최초로 뇌파를 통해 운전자의 컨디션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청각, 촉각, 시각적 작동 신호를 운전자에게 보내 졸음운전에 따른 사고를 예방하는 원리이다.
    향후 폐쇠회로 티비 관제 근로자, 보안담당자 등 장시간 혼자 일하는 분야 등에도 확대 적용할 수 있어 다양한 안전사고 예방 분야에서 활용이 기대된다.
    - 국무총리상은 아세아방재의 장애인과 함께 쓰는 유니버셜 디자인이 적용된 무동력 승강식 피난기가 선정되었으며, 행안부장관상으로는 차량 화재 예방, 사면붕괴 피해예방 등 국민의 일상생활과 산업현장에 활용되는 6개 우수 안전기술, 제품이 선정되었다.

  • 재난안전 연구개발 대상은 연구자의 자긍심을 높이고 재난안전기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하여 2019년부터 추진해 온 것으로, 우수한 재난안전 분야 연구개발 성과에 대해 시상하는 것이다.
    - 올해는 2022년 재난안전관리 분야 연구개발 성과 중 중앙, 지자체, 연구기관 등에서 추천한 36건에 대해 외부위원으로 구성된 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최우수상(국무총리상) 1점, 우수상(행정안전부장관상) 6점, 장려상 10점 등 총 17건을 선정하였으며, 소정의 포상금도 함께 지급한다.
    - 최우수상(국무총리상)에는 (주)라지 김늘새롬 연구소장의 전기차 화재대응 고내열 원단 및 재봉사 적용 질식소화포가 선정됐으며, 이는 1,400도 이상에서도 우수한 내화 특성을 가지고 있는 제품으로, 30회 이상 반복 소화가 가능한 활용도가 높은 자동차 화재 대응 소방 담요이다.
    - 우수상은 빅데이터 기반 양간주풍 도시산불방재 기술개발, 인공지능 핵심기술을 통한 공공 CCTV 활용 시민안전 실증 및 사업화, 빗물 배수관 실시간 유량 감시를 통한 도시침수 예보시스템 구축 기반 확보 등 총 6점이 선정되었다.
    - 장려상은 지하시설 복합재난으로부터 지속가능한 사회구현을 위한 재난안전 디지털트윈 플랫폼, 119 인공지는 골든타임 사수 신고접수, 수환경내 화학물질 현장 처리 장치 개발 등 총 10점이 선정되었다.

  • 이용철 안전예방정책실장은 사회가 발전할수록 재난의 유형이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어, 첨단과학기술을 활용한 선제적인 재난대응이 중시되고 있다라며 행정안전부는 앞으로도 국민 안전에 기여하는 우수한 재난안전 기술 제품과 연구개발 성과를 발굴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.

대한민국 안전기술대상 수상작
대한민국 재난안전 연구개발 대상 수상작

300x250

댓글